최근들어 딥시크(Deep Seek) 사태에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의 반도체 관세 정책 발표가 잇달아 일어나면서 AI 관련 주식들의 동향이 심상치 않다. 특히 AI돌풍의 대장주라고 볼 수 있는 앤비디아의 주가하락이 심상치 않은데 하루 10%넘는 하락을 보기힘들던 기업이 최근들어Deep Seek) 사태에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의 반도체 관세 정책 발표가 잇달아 일어나면서 AI 관련 주식들의 동향이 심상치 않다.
특히 AI돌풍의 대장주라고 볼 수 있는 앤비디아의 주가하락이 심상치 않은데 하루 10%넘는 하락까지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내가 주목하고 있는 또 하나의 반도체 기업 (Fabless) 브로드컴은 앤비디아와 다르게 주가방어가 어느정도 되는것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또 브로드컴이 왜 엔비디아의 대항마라는 소리를 듣고있는지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엔비디아와 브로드컴 최근 주식(차트) 비교 - 1000$ 시뮬레이션
주로 같은 테마(섹션)에 포함되어 있는 주식들은 어떤 이슈&이벤트로 인한 상승과 하락이 커플링되는 경향이 있다. 쉽게말해 오를때 같이오르고 내릴때 같이 내린다는 의미이다. 막연히 생각해보면, 엔비디아가 오를때(AI 관련주가 상승할때) 브로드컴도 올랐던것 같고 반대로 내릴때는 같이 내렸던것 같다. 실제로 차트로 비교해보면 어떨까?
아래는 특정시점에 우리가 1000$을 투자했을 때, 투자금의 변동을 차트로 비교해본 것이다. 주가 차트로 비교해볼수도 있었지만, 2개의 주가가 다르기에 생각보다 직관적이지가 않아 차라리 시작점을 1000$로 통일해서 보여주고자 했다.
아래는 각각 (2023.01.01~ / 2024.10.01~ / 2025.01.10~) 의 기간인데 이게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참고해주길 바란다.
1. 엔비디아가 AI 대장주로써 끝을 모르고 올라가는 기간
2. 브로드컴이 엔비디아의 대항마로써 주식에도 반영되기 시작한 기간
3. 딥시크와 트럼프의 관세 정책 등이 반영된 최근 기간
1. 엔비디아가 AI 대장주로써 긑을 모르고 상승하던 기간

2. 브로드컴이 엔비디아의 대항마로써 주식에 반영되기 시작한 기간

3. 딥시크(Deep Seek)와 트럼프의 반도체 관세 정책이 포함된 최근 기간

구간 별 엔비디아 vs 브로드컴 차트 비교 및 의미 파악해보기
1. 엔비디아가 AI 대장주로써 끝을 모르고 올라가는 기간 : 모두가 알다시피, 엔비디아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브로드컴 대비 훨씬 월등한 상승을 해왔다는것을 알수 있다. 만약 1000$를 투자해서 지금까지 들고있다면, 자그마치 8배가넘는 투자금을 소유하게 되는데 아직까지 AI의 대장주는 엔비디아라는 점은 그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것이다.
2. 브로드컴이 엔비디아의 대항마로써 주식에 반영되기 시작한 기간 : 보면 엔비디아는 폭발적인 실적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횡보하는 반면, 브로드컴의 경우 작년(2024년) 말부터 주식이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이는 브로드컴의 AI 관련 실적이 폭발적 성장을하며 투자자들에게도 주목을 끌기 시작한 시점이며 브로드컴이 엔비디아의 대표적 대항마가 되지 않을까? 라는 이미지를 심어준 기간이기도 하다.
단기간으로 보면 1달도 되지 않는새에 50%가 넘게 상승했던 기간으로, 사람들의 기대감이 얼마나 큰 지 알수있다.
3. 딥시크와 트럼프의 관세 정책 등이 반영된 최근 기간 : 내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기간이다. 사실상 AI 섹션에 포함되어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기간이자, AI와 반도체 모두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은 사실상 폭탄과도 같은 재앙의 시기이기도 하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점은 동일기간 엔비디아는10%넘는 하락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여주는데에 반해, 브로드컴의 경우 거의 원금보장이 될만큼 주가방어가 되고있다는 점이다.
나는 chart 기법을 논하고자 하는게아니다, 무슨 무슨 지지선이 받쳐주기 때문에 상승할것이다 와 같은 근거없는 말을 하고자함이 아니라, 왜 2개 기업간에 주식에 차이점이 발생하고 있느냐 라는 점이다. 브로드컴은 관세정책 또는 Deep Seek의 등장이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봐야하는지, 아니면 엔비디아의 대항마라는 타이틀이 가져온 투자심리인지 우리는 이것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 - 갑작스러운 주식간의 디커플링에 대해 생각해보자
글이 너무 길어져 2개 기업을 분석하는 것은 다음 글에서 공유해보고자 한다. 중요한점은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내리거나, 아니면 경쟁사 대비 떨어지지 않고 주가 방어가 되고있을때 단순히 '운이 좋네?'와 같이 넘어가는것이 아니라 거기에 어떤 이유가 있고, 기다려야 할지 매매해야 할지 판단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한다는 점이다.
다음 글은 위에서 말한것처럼 2개 기업간의 차이와 현 이슈들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다.